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연월차 휴가 계획 및 여행 안전수칙

by 위풍당당그 2023. 2. 18.
반응형

연월차 휴가에 대해 알아봅시다.

 

근로기준법상 연차휴가는 원칙적으로 입사일을 기준으로 산정해야 한다. 다만 회사 내부 규정에 따라 회계연도 단위로 휴가 일수를 정할 수도 있다. 만약 근무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라면 한 달 만근 시 하루의 유급휴가가 발생하며 최대 11일까지 가능하다. 또한, 매년 80% 이상 출근했다면 15일의 유급휴가가 추가로 발생한다. 그리고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누구나 법정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도 유급처리된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바로 ‘연차’다. 법적으로 보장된 휴가는 모두 소진되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미사용 연차수당 지급 문제라든지 상사 눈치 보기 등 개인 사정으로 인해 충분히 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으로 연차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것은 바로 사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만일 어떤 사정으로 사용하지 못했다면 회사 차원에서도 손해이기 때문에 다음 해에라도 쓸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곳이 많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것은 자기 자신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다.

 

연차를 하러 잘 가기 위한 계획을 세워봅시다.

 

매년 초마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눈치 게임이 시작된다. 바로 휴가계획 세우기다. 만약 상사가 나보다 먼저 휴가 일정을 잡는다면 내 휴가는 자동으로 밀리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상사가 나와 비슷한 시기에 휴가 일정을 잡게 된다면 나는 원하는 날짜에 휴가를 갈 수 있게 된다. 이렇듯 회사생활에서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휴가이기에 우리는 더욱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남들보다 빠르게 그리고 제대로 된 휴가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최고의 휴가를 보낼 방법은 무엇일까? 그러므로 지금부터 당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휴가계획 수립방법 소개하고자 한다. 즉, 이것만 잘 활용한다면 올해 여름휴가는 완벽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아직도 어디서 뭘 할지 정하지 못했다면 오늘부터라도 당장 여행지를 정해보도록 하자. 하지만 이때 너무 먼 곳보다는 가까운 곳 위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우선 멀리 가게 되면 그만큼 교통비 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체력 소모 또한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번만큼은 집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그동안 쌓였던 피로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나 역시 한 달 전부터 어디로 갈지 계획을 세워봤는데 정말 다양한 장소들이 나왔다. 특히 요즘엔 호텔 휴가(호텔+휴가)라고 해서 호텔에서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나도 한번 가볼 생각이다. 그렇지만 아무리 유명한 휴양지라도 성수기에 방문하면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만약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면 비교적 저렴한 국내 여행이나 혹은 캠핑 같은 이색체험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바로 건강관리다. 간혹 해외여행을 갔다가 시차 적응 실패로 인해 몸 상태 조절에 실패하는 때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모처럼 떠난 휴가지에서 고생만 하다 돌아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부디 몸 관리 잘해서 즐겁고 행복한 추억들 많이 만들고 오길 바란다. 요약하자면 지금 당장 여행을 떠나지 않더라도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언제든 떠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야 막상 떠나고 싶을 때 아무런 문제 없이 훌쩍 떠날 수 있으니까. 왜냐하면, 인생은 짧고 세상은 넓으니까.

 

연차 여행 중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휴가 기간만 되면 해외여행을 떠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요즘 들어 가까운 국내로도 충분히 힐링할 수 있는 장소들이 많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오히려 외국보다 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도 많다. 그렇다면 올해 2019년 휴가철엔 어디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제주도는 물론이고 남해나 동해안 쪽으로도 괜찮은 휴가지들이 많으니 한 번 찾아보도록 하자. 그 이유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즉, 좋은 공기 마시면서 머리 식히고 몸보신하는 거다. 또 지역 특색 음식들로 입맛 돋우고 볼거리들을 감상하면서 기분 전환하면 된다. 만약 이런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하도록 하자. 먼저 현장 사진부터 찍고 112에 신고하거나 지자체 민원센터에 전화해서 도움을 요청하자. 게다가 요즘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어서 온열 질환이나 식중독 같은 질병 위험성도 높아졌다. 그래서 항상 개인위생 관리 철저히 하고 물 많이 마셔서 건강관리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숙박 시설 이용할 때 바가지요금 조심하고 공공장소에선 금연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자. 즉, 쾌적한 휴가 보내려면 안전수칙 준수 및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수란 얘기입니다.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