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코란도투리스모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DIY

by 위풍당당그 2023. 6. 6.
반응형

코란도투리스모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DIY

 

헤드라이트복원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야간 운전 시 헤드라이트를 켜도 앞이 전혀 밝지가 않아서 인터넷에서 헤드라이트 복원작업 할 수 있는 키트를 샀습니다. 따뜻한 날 해야 하기에 겨울에 벌써 샀는데, 따뜻해 지기를 기다렸습니다. 작업은 바람이 없고 정오 이후 해가 떠 있을 때 하라고 설명서에 나와있는데, 오늘은 바람이 많이 붑니다. 그래도 더 이상 늦출 수 없어서 그냥 진행합니다. 일단, 마스킹 테이프를 헤드라이트 가장자리에 붙입니다. 

 

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위의 설명서를 다시 한번 꼼꼼히 읽습니다. 

 

헤드라이트복원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구성품은 위의 사진과 같이 마스킹테이프, 비닐 붙은 마스킹테이프, 사포, 고무이데방, 탈지천, 탈지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헤드라이트복원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라이트에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천400사포, 종이 400 사포, 종이 600 사포, 종이 1000 사포순으로 광이 나지 않을 때까지 수시로 확인하면서 연마합니다. (기존 코팅제를 벗겨내기 위한 작업이라고 합니다. ) 완전히 작업이 안될 시 부분적으로 투명한 자국과 얼룩이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작업 시 분무기로 물을 뿌려 가면서 종이 1000 사포로 더 이상 맑아지지 않을 때까지 꼼곰하게 문질러야 한다고 합니다. 이대로 작업하면 아래 왼쪽의 사진과 같이 됩니다. 혹시나 투명색이 안되면 어쩌나 걱정이 됩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헤드라이트를 통째로 갈아야 되니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헝겊으로 물기를 깨끗하게 닦고, 비닐마스킹테이프로 다시 작업합니다.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마스킹테이프로 고정시켜 줍니다. 

 

헤드라이트복원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탈지천에 탈지제를 절반씩 적셔서 양쪽 헤드라이트를 깨끗히 닦습니다. 탈지 세정제가 말랐는지 확인 후 라이트 코팅제를 골고루 섞이게 충분히 흔들어준 후 3회 정도 고르게 뿌려줍니다. (라이트 표면이 건조된 후 사선으로 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골고루 매끈하게 되었는지 활인 후 시작하라고 합니다. ) (온도가 낮은 날에는 코팅제를 뜨거운 물이 아니라 따뜻한 물에 3~5분 정도 데운 후 도포하면 좋다고 합니다. ) 도포 시 하얀 가스가 보일 수 있으나 제품의 문제가 아니며, 조금 있으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부채 등으로 부쳐주면 빨리 사라진다고 합니다. 

 

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설명서에는 1회째는 초벌작업으로 라이트표면과 약 10cm 거리에서 좌우로 빠르게 왕복하면서 전체적으로 반드시 조금만 뿌옇게 골고루 뿌려주라고 합니다. (바람이 불어서 가까이서 뿌렸더니, 용액이 되어 흘러내려서 자국이 생겼습니다. ㅠㅠ)

 

10분 건조 후 2회째도 라이트 주변 테이프에 기존 도포한 코팅제가 손가락에 묻지 않으면 해가 떠있을때 기준으로 3~5분 정도 건조 후 하얀 가스가 사라지면 초벌작업으로 1회와 같은 방법으로 조금만 뿌옇게 골고루 뿌려주라고 합니다. 

 

5분 건조 후 3회째는 라이트 아래 부분에서 라이트 표면과 노즐간격을 약 12cm정도 간격에서 업소의 자동문 닫히는 속도로 좌에서 우로 한일자 방향으로 도포하며 계단식으로 위로 올라가며 기존 도포된 아랫부분과 1/2~1/3 정도 겹치면서 빠지는 부분 없이 단계적으로 끝까지 올라가며 최종은 처음 시작한 아랫부분과 동일하게 마무리한다고 합니다. 

헤드라이트복원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1회째 뿌렸을때 위의 사진과 같이 되었습니다. 긴장했던 마음이 풀렸습니다. 아 헤드라이트 통째로 안 교체해도 되겠구나 하는 안도의 한숨이 나왔습니다. 

 

헤드라이트복원헤드라이트복원
헤드라이트복원

최종 마무리한 결과는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어서 가까이 데로 뿌렸더니, 액체 흐른 자국이 남았습니다. 밤에 한번 라이트를 켜봐야 효과를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많이 도포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고 설명서에 적혀 있던데 제대로 한 건진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작업하고 나니까 마음이 뿌듯합니다. 오늘은 벌레 붙으면 안 되니까 운행하지 않고, 다음에 밤에 운전해 보고 후기 다시 남기겠습니다. 

 

주의사항

작업 후 세차는 약2주일 후에 하는 것이 좋고, 며칠간 라이트코팅 부위를 만지지 않도록 하며, 야간이나 해가 지기 전에 시작할 때와 습한 날에는 작업을 피하고, 복원 당일에는 비와 습기를 피하는 게 좋고, 강한 비에는 며칠 동안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차후 표면 청소시에는 부드러운 천에 물을 묻혀서 부드럽게 닦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스프레이를 다 사용하고 노즐은 재사용 가능한 것이니 버리지 말고 다른 스프레이에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유리로 만들어진 제품에는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 wcs_do();